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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ame: 탄호이져, Date: 2013/09/15, Hit: 1582, Category: 질문
    mlcad 질문입니다...(파워 생초보)

    13791725038_mlcad.JPG
    13791725038_mlcad.JPG (310425 bytes)



    >> Detail shotFile

    2013-09-15 00:43:582013-09-15 00:43:58
    * 댓글 - [총 10 개] 
    •  greenback
      Reply
      mlcad는 LDD처럼 붙지 않습니다. 그래서 미세 조정이 필요하지요.
      위에 아이콘을 보시면 모자이크 모양이 있습니다. 넓은게 큰 조정 (기본세팅:반 브릭 씩 움직임), 중간 조정, 작은 조정 이렇게 있습니다. (단축키는 f9,f10,f11)
      한번씩 누르고 움직여 보시면 뭔지 바로 아시게 되실거에요.

      미세조정 (f11)번으로도 움직여 봤는데 잘 안맞는다 하시면, 위쪽 메뉴 - setting - general - change - step,grid,snap 에서 숫자들을 변경해 보시면 됩니다.

      추가로 부품이 미세하게 움직이는것은 가능해졌는데 정확하게 결합이 되었는지 확인하고 싶으시면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클릭 하시고 wireframe 으로 눌러서 보시면 될껍니다.
      2013-09-15 01:23:24
    • 탄호이져
      Reply
      아~~~~ 그렇게 하는거군요~
      답변 달아주신거 보고 바로 해봤는데 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근데 결합이 정확하게 되었는지 와이어 프레임으로 확인했는데 제 생각에는 정확하게 된거 같으면 그냥 그걸로 된건지;;
      정확한 결합인지 확신이 안섭니다;;

      만약에 결합이 정확하게 안되고 살짝이나마 어긋나면 나중에 인스만들때 차질같은거 안생기나요?
      만약 지금 이런 방법으로 하는게 맞다면 당장에라도 조립 가능할거 같습니다.
      2013-09-15 01:33:08
    • sarafiel> 탄호이져
      Reply
      내가 또 한명을 늪으로 빠뜨렸구나 싶네요. -_-;;;

      일단 mlcad는 충돌검사개념이 없고, 겉으로 보기에 제대로 꼽힌것같아도 16배 이상 배율로 튀기면 어긋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이게 문제가 되는경우가 90도로 방향을 전환했을때와 좌표를 소수점각도로 틀어버렸을때인데요.

      해결 방법은......

      1. ldraw 계열 툴로만 작업하고, 미세 오차는 무시하고 적당히 수긍할 수 있는 정도 위치에 끼운다.
      > 문제점. 데이터 자체가 충돌된 부품정보를 갖고 있기 때문에 ldd처럼 충돌검사하는 프로그램에서 부르면 해당되는 두 충돌부품은 사라져버릴 수 있습니다. 물론 ldd로 전혀 넘어갈 필요가 없다면, 즉 ldraw 계열로 조립, 인스작업, 렌더링 다 할거라면 상관없지요. ldraw 계열들은 일단 보이는 그대로를 가지고 처리하기 때문에 부품이 충돌되더라도 충돌된 이미지 그대로 그냥 보여줍니다.

      2. ldd 계열 툴로 작업을 하고 ldraw 계열에서 불러온다.
      > 문제점. ldd가 자체 충돌검사를 해 주고, 특정좌표에서부터 시작하는 임의각도회전도 제대로 해결해 주기 때문에 부품 자체의 결합정도는 아주 확실합니다. 단점은 ldd에서 쓸 수 있는 부품만 가능하다는 것과, ldd <> ldraw 를 오가야 하는 점이 번거롭다는것.

      덧붙여, mlcad는 3단계로 격자조절이 되고 f11이 제일 미세한 격자인데, 설정에 들어가면 이 단위를 수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즉 f11을 눌러 미세격자 모드에서 기본이 1도라면 이걸 0.1도 단위로 바꾸는것도 가능하다는거죠. 이게 greenback 님이 이야기한 setting - general - change - step,grid,snap 기능입니다.

      그리고, 임의각도로 틀어진 부품, 특히 1차원은 그나마 좀 괜찬은데 2차원으로 뒤틀린 부품의 경우 다른 부품을 꺼내와서 그 뒤틀린 부품의 좌표계에 맞추는게 거의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테크닉만들때 자주 발생하는 문제인데, 이건 아예 서브모델화 시켜서 뒤틀기 전 단계에서 해당 모듈을 다 조립하고 메인에서 불러서 뒤트는게 나을수도 있습니다. 이해가 안간다면 로봇 몸에 팔을 붙인다고 생각하세요. 몸을 만들고 비스듬하게 든 팔을 붙이고 그 팔 끝에 손을 붙이는 것보다, 수직으로 뻗은 팔 끝에 손을 먼저 붙이고, 몸에는 손이 붙은 제대로 된 팔을 붙여서 몸에서 팔을 비스듬하게 들어올리라는 의미입니다.
      2013-09-15 03:16:59
    • 탄호이져> sarafiel
      Reply
      으음;; 설명이 조금 어렵지만 그래도 감사합니다~
      2013-09-15 09:48:21
    •  greenback
      Reply
      mlcad에서는 충돌이라는 것 자체가 없습니다. 1x1 브릭만으로도 수십개를 이어붙여 이상한 브릭을 만들수 있는 세상이지요.
      인스 만들 때에도 그냥 부품 개수를 읽어오는 것과 부품의 이미지만 가져올 뿐 크게 문제 되지 않습니다.
      2013-09-15 01:35:49
    • 탄호이져
      Reply
      친절하고 빠르고 시원한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mlcad의 도움글을 읽어봐도 당최 알고 싶은걸 알수가 없더라구요;;(게다가 원어라 아직 좀 읽기 힘든;;)
      그러면 일단 그리는덴 문제가 없는 듯 하군요! 오늘부터라도 당장 할수 있을거 같습니다.
      창작품중에 젬병인게 많지만 간혹가다 기대이상으로 만들어진 녀석들도 존재해서 그냥 버릴수가 없어서 mlcad같은 인스만드는 프로그램을 알아두지 않을수가 없었어요;;;;

      정말 정말 감사드리고 다음에 또 질문글 올라오면 답변 부탁드리고 싶네요 ㅠ
      (앞으로 질문글 자주올릴지도 모르겠습니다;;)
      2013-09-15 01:39:51
    •  widetent
      Reply
      테크닉을 조립하신다면, SR3D를 추천합니다. ^^;;
      2013-09-16 12:43:49
    • 탄호이져
      Reply
      그 프로그램도 써보고 싶은데 당최 찾을수가 없더군요ㅠㅠ
      2013-09-16 12:46:49
    • widetent> 탄호이져
      Reply
      http://sr3dbuilder.altervista.org/
      여기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http://www.brickinside.com/NeoView.php?Db=CAD&Mode=view&Block=2&Number=1135&BackDepth=1&fmSearchType=&fmKeyWord=&SortCrt=Desc&fmCategory=%B0%AD%C1%C2
      처음 사용할 때는 인터페이스에 적응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천천히 하나씩 해보시면 쉽게 이해되실 겁니다.
      2013-09-16 12:56:27
    • 탄호이져> widetent
      Reply
      허..이거 올리신줄도 모르고 계속 MLCAD로 고생하면서 만드는 중이었는데 한번 써봐야 겠군요.
      감사합니다~
      2013-09-16 22:54:06
    이전 : sr3d 질문입니다^^;;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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