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난감을 넘어 문화로..
    Set
    Part
    Inv
    Name: 탄호이져, Date: 2013/10/06, Hit: 1648
    오프로드 중형무한궤도 약간 미완성에 SR3D질문입니다^^;;
    2013-10-06 21:25:272013-10-06 21:25:27
    * 댓글 - [총 4 개] 
    •  sarafiel
      Reply
      전 sr3d가 주종목이 아니라 mlcad에서의 답변밖에는 못드릴것같네요. 아마 다른분이 sr3d 버전의 답변도 드릴겁니다.

      1. 부품찾는법은 캐드의 부품분류 카테고리 트리를 타고 내려가는 방법과, 부품번호를 바로 찔러넣어 찾는 방법이 있습니다. 부품번호는 모델DB의 Part 에서 이름 / 부품명 / 부품특성태그 / 색상 등의 다양한 옵션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찾으시는 타이어는 290226 - Tyre Ø81.6 X 15 tire 로, 아마 캐드상에서는 부품번호 87911 로 찾을 수 있을겁니다.

      1-2. 체인은 mlcad 의 경우 최악입니다. 이게 시작점/끝점/경로/해당경로에 깔릴 부품 이렇게 지정해주고 스크립트를 돌리면 부품을 돌려서 그냥 허공에 배치하는 형태라서요. ldd는 체인 단위로 하나씩 붙여가며 조립이 되는걸로 알고있는데, sr3d는 어떤지 저도 잘 모르겟습니다.

      2. 색 바꾸기는 mlcad 계열에서는 마음대로입니다. 뭐 투명 디퍼런셜이나, 금색 웜기어같은것도 만들수가...... -_-;;;
      2-1. 부품 없는것 얼마든지 있을 수 있습니다. 방법은 www.ldraw.org 에서 파트 db를 수시로 들락거리면서 부품을 찾는 것. 없는 부품 중 간단한 기존부품의 조합, 예를들어 1x1에 높이가 3인 새 기둥같은건 기존 1x1x1 브릭 부품데이터를 불러와서 약간 주물러서 만들 수도 있긴 합니다. 하지만 곡면이 들어가거나 요상하게 생긴놈은 천상 누군가 만들어주실 때까지 기다리거나...... 혹은 3d 프로그램에 통달한 다음 직접 제작하거나......
      2-2. 두 개 이상의 부품이 결합되어 생성된, 서스펜션같은 부품은 모두 구분된 낱개의 파트들이 별도의 부품 db에 등재되어 있습니다. 즉 상단 바, 하단 몸체, 스프링의 세 개 부품이 따로 있고, 이 세 개를 조합한 서스펜션 부품이 따로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서스펜션이 눌린것과 안눌린것을 따로 제공하기도 합니다. 어중간하게 눌린것? mlcad에서는 앞서 말한 세 개 부품을 따로 불러와서 만들어야 해요. sr3d에서는 동작재현 기능이 구현되어 이 부분은 다르게 처리할 것 같군요.

      3. 그리드 옵션을 미세조정으로 맞추면 저런 삑사리는 쉽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건 sr3d에서 잘 안된다 싶으면 데이터를 mlcad 에서 불러서 해당 부품만 좌로 이동시키고 저장해도 될겁니다. 그런데, 저정도는 sr3d 도 뭔가 방법이 있을거같긴 하네요.
      2013-10-06 22:29:56
    • 탄호이져
      Reply
      상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sr3d 관련의 또다른 답변을 좀더 기다려봅니다~
      2013-10-06 23:29:58
    •  widetent
      Reply
      1-1. 2903.DAT이 맞다면, 대응하는 타이어는 2902.DAT입니다.
      해당 부품을 선택하여 오른쪽 클릭한 후, 팝업메뉴의 위에서 4번째에 있는 Tire Manager를 선택하면, 대응하여 끼울 수 있는 타이어 목록이 ToolBox에 나옵니다.
      SR3D 유저 중 하나가 대응표를 만들어 제작자에게 제공하여 추가된 기능인데 나름 편리합니다.
      (아주 가끔이지만 대응하는데 안나오는 경우가 있어서, 직접 찾아야 하는 경우가 있긴 합니다)

      1-2. 제가 체인을 연결하는 방법은 2가지입니다.
      - 일단 체인을 필요한 수량만큼 일렬로 쭉 늘어세웁니다.
      - 그 중 하나를 잡고, 대표사진의 검은색 스프로켓의 홈에 가져다 대면 붙습니다.
      - Hinge Mode를 켜고, 붙은 부분을 기준으로 돌리는 부품을 선택해가면서, 시점 조절 및 확대/축소 해가며, 적당한 각도로 돌려갑니다.
      - 경험이 쌓이고, 운이 좋으면, 끝과 끝이 딱 맞아서, 혼자서 막 좋아하게 됩니다... 쿨럭 ㅡ.ㅡ;;;

      - Lsynth를 이용합니다 ( http://www.holly-wood.it/lsynth/examples-en.html 하단부 참고)
      - Lsynth에서 기준으로 적용된 부품이 아닌 경우에는, 원하는 부품과 직경이 같은 부품으로 대체해서 체인을 생성한 후 해당 부품만 다시 교체해 넣으시면 됩니다.
      - 다만, 이렇게 연결하면 끝과 끝이 제대로 연결되지 않고, 외형만 갖추어진 경우가 있어서 손으로 조정을 해줘야 합니다. (외형만 중요하다면, 여기서 멈춰도 크게 무리는 없습니다)

      2-1. 질문의 의도가 "압소버 같은 세트로 구성된 부품을 선택하면, 세트 부품 전체가 선택되고, 전체의 색깔이 바뀌는 것을 원하지 않고, 스프링을 제외하고 일부만 바꾸고 싶다"는 것이 맞다면,
      부품을 선택할 때, 'Shift+왼쪽클릭'을 하면 구성부품별로 선택이 가능하고, 색상도 변경 가능합니다.

      2-2. 8110 압소버는 아직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모양이 같은 부품이 있으니 일단 대체해서 사용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SR3D는 LDraw/MLCAD와 모든 부품을 공유합니다.
      제 경우 필요한 부품이 없으면, http://forums.ldraw.org/list.php?30 여기에 요청하고 기다리면, 1~2주내에 어떤 능력자분이 만들어 올려주곤 합니다.
      혹시나 완성된 부품이 아니라 검토중인 부품이라도 일단 쓰고 싶다면, http://www.ldraw.org/library/tracker/ 을 검색해보면 나오기도 합니다.
      부품을 직접 만들어 사용하면 좋겠지만, 그게... 쉽지 않아서 저도 해본 적은 없습니다... ㅡ_ㅡ;;;
      부품제작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http://www.holly-wood.it/ldraw/authoring-en.html 을 참고하세요 ^^;

      3. 이 경우의 원인은 경험상 2가지 정도 되더군요.
      - 조립실수: 자석 기능을 너무 믿어서 어디선가 조립하다가 제대로 안끼워졌는데 넘어간 겁니다.
      어디가 틀어졌는지 찾기보다는 처음부터 다시 조립하는게 속 편하더군요. 쿨럭;;; ㅡ_ㅡ;;;
      - 조립공차: 특히 올드 테크닉을 조립하다보면, 실제품에서는 힘으로 ㅡ_ㅡ 끼워 해결되는 부분이, CAD에서는 고스란히 공차로 남습니다.
      이건 해결책이 없더군요. 겉에서 보이는 곳이 깔끔하게 조립된 형태로 공차를 허용하는 수 밖에요... ㅡ_ㅡ;;;
      2013-10-07 14:04:22
    • 탄호이져
      Reply
      자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바로 해보도록 할게요~
      2013-10-07 20:40:26
    이전 : LDD 미니피규어 세트 정말 쉽게 만들기 [11]
    다음 : 창발 소모임 LDD 강좌 - 테마 & 새 파일 빠르게 열기 [3]
    List
    Copyrightⓒ 2000 - 2021 Brickinside®. All Rights Reserved. Since 2000/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