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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ame: 탄호이져, Date: 2014/03/16, Hit: 1260
    mesh enhancer 관련 질문입니다 ㅠㅠ
    2014-03-16 15:53:462014-03-16 15:53:46
    * 댓글 - [총 4 개] 
    •  greenback
      Reply
      탄호이져님

      먼저, 지난번 댓글에서 정확한 답변이 되지 않아 일부분에서는 적용되지 않는 점을 알려드리지 않아 번거롭게 한 점 죄송합니다.

      일단 위의 방법으로 사용하시는 것은 맞습니다. 첨부된 사진을 보니 ldd to povray 프로그램을 이용하셔서 povray 파일을 만드신것 같네요.

      lddtopavray 같은 경우 파트 부품들의 형태가 압축되어 있는 것을 불러와서 렌더링 하는 형태라, mesh 프로그램을 돌려도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120을 넣고 돌려도 0으로 적용되어 원래 그대로 렌더링 되거나 에러가 나는 것 입니다.

      하지만, mlcad또는 sr3d 같은 경우에서 ldraw 파트를 사용한 povray 형태는 부품이 povary 파일에 전부 입력되어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mesh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더 곡선이 되게 변경을 시켜 줄 수 있습니다.

      열심히 노력하셨는데 적용이 되지 않아 실망하셨을텐데 정말 죄송합니다.

      질문글은 언제든지 올리셔도 되구요. 정확하게 알려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14-03-17 15:18:14
    • 탄호이져
      Reply
      그린백님의 친절한 답변 언제나 정말 감사드립니다!
      ldd로 그린 것은 mesh프로그램을 적용시키기가 힘드시다는 말씀이죠?
      mlcad나 sr3d로 그린 것이어야 mesh프로그램을 쓸수 있다는 건데 제가 다 그린건 ldd로 한거여서 약간 멘붕이 오네요 ㅠㅠ

      ldd로 그린 것을 mesh프로그램으로 적용시켜 부드럽게 렌더링하는 것은 힘들까요 ?

      아니면 ldd로 그린 것을 sr3d로 변환시켜 그 파일을 포브레이 파일로 변환시켜 mesh프로그램을 적용시켜 부드럽게 렌더링하는 방법이 있는건가요?

      죄송한데 한번만 자세하게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ㅠㅠ 최대한 저의 힘으로 해결할수 있도록 해볼게요 ;;;
      2014-03-17 16:44:43
    • greenback> 탄호이져
      Reply
      ldd로 한것을 ldd to povray로 지금 현재 상태에서는 수정이 어렵습니다.
      ldd to povray에서 불러들이는 부품들을 찾아 하나하나 일일이 편집을 하면 어쩌면 가능할 지도 모릅니다.
      (물론 수천개의 파일을 직접 수정해야되니 완전 막노동이 되겠죠^^;;;)

      그래서 우회적으로 ldraw 파트로 만들어 준다음 렌더링을 하셔야 됩니다.
      하시는 방법은 LDD 파일 → mlcad에서 수정 → povray 파일 → mesh 프로그램 이렇게 됩니다.
      (물론 ldraw 파일을 이용하는 sr3d에서도 수정이 가능하나 sr3d에서 만든 플렉시블은 렌더링이 안되며, 부품을 파악하여 편집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결국은 mlcad를 사용하시게 될것 입니다.)

      1. ldd 파일을 mlcad 파일로 변환하기

      ldd 파일을 mlcad로 변환하려면 ldd에서 파일 저장시 export model에서 *.ldr 파일로 저장을 하면 됩니다.
      * 문제는 ldd 파일과 ldraw파일 (mlcad,sr3d)에서 사용하는 부품의 파트넘버, 색상 정보, 부품 위치, 등 여러가지 값이 다르기 때문에 변환을 하는 것만으로도 부품이 누락이 되거나, 찌그러져서 위치가 틀어지는 부분이 많이 발생을 하게 됩니다.
      http://www.brickinside.com/NeoView.php?Db=CAD&Mode=view&Block=3&Number=1284&BackDepth=1&fmSearchType=ALL&fmKeyWord=%BA%AF%C8%AF&SortCrt=Desc&fmCategory=
      그래서 위 강좌대로 부품의 누락이나 위치 수정을 위해 최소화 하기위해 따라서 해보셔야 합니다. (최신버전 다운 필수)

      또한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는 ldd와 달리 ldraw 파트를 최신버전을 다운 받으셔야 합니다.
      지금 현재 최신 ldraw파트는 2013-02 버전입니다.
      http://www.brickinside.com/NeoView.php?Db=CAD&Mode=view&Block=57&Number=1394&BackDepth=1&fmSearchType=&fmKeyWord=&SortCrt=Desc&fmCategory=

      mlcad ini 파일도 최신버전으로 해주셔야 됩니다. http://www.holly-wood.it/files/mlcad/MLCad_ini_2013-02.zip

      2. mlcad에서 수정
      변환을 한 후 자신이 렌더링 하기 원하는 모델을 mlcad에서 수정하고 편집하셔야 합니다.
      물론 위에서도 잠깐 말씀드렸듯이 수정이 sr3d로 하는 것이 더 편하다면 그렇게 하셔도 됩니다. 그 후에 mlcad에서 확인만 하셔도 되구요.
      (mlcad나 sr3d를 다루는 방법은 너무 광범위 하기 때문에 적어드릴 수가 없습니다.^^;;)

      3. *.ldr 파일을 렌더링이 가능한 파일로 변환하기
      mlcad 파일을 렌더링하기 강좌는 아래를 이용해주세요.
      http://www.brickinside.com/NeoView.php?Db=CAD&Mode=view&Block=2&Number=842&BackDepth=1&fmSearchType=&fmKeyWord=&SortCrt=Desc&fmCategory=%B0%AD%C1%C2
      프로그램 링크가 끊어져서 다운 받기 힘든경우에는
      http://www.brickinside.com/NeoView.php?Db=CAD&Mode=view&Block=56&Number=1393&BackDepth=1&fmSearchType=&fmKeyWord=&SortCrt=Desc&fmCategory=
      로 받으시면 됩니다.

      렌더링 따라하기 강좌로 따라하셔도 일반적인 povray 파일을 만들 수도 있으나, lgeo 색상이 많이 뒤떨어지기 때문에
      prel3p로 미리 mlcad에서 손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http://www.brickinside.com/NeoView.php?Db=CAD&Mode=view&Block=3&Number=1159&BackDepth=1&fmSearchType=&fmKeyWord=&SortCrt=Desc&fmCategory=%B0%AD%C1%C2
      결국은 이런 형태의 렌더링 순서 입니다.
      MLCAD or SR3D → PreL3p → L3pao → Pov-ray

      렌더링 따라하기에서 4번까지는 그대로 한후 prel3p를 적용한 후 5번을 따라서 하시라는 이야기 입니다.

      4.렌더링 하기
      렌더링 파일을 만드셨다면 각도를 맞추셔야 합니다. 저장한 각도로 렌더링 되는 ldd to povary와 달리 ldraw 파트를 이용하여 l3pao로 이용하여 렌더링 파일을 만드셨다면 렌더링 각도를 맞추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http://www.brickinside.com/NeoView.php?Db=CAD&Mode=view&Block=3&Number=1142&BackDepth=1&fmSearchType=&fmKeyWord=&SortCrt=Desc&fmCategory=%B0%AD%C1%C2
      각도잡기 강좌를 이용하시고
      그림자 각도 잡는 방법은 http://www.brickinside.com/NeoView.php?Db=CAD&Mode=view&Block=3&Number=1205&BackDepth=1&fmSearchType=&fmKeyWord=&SortCrt=Desc&fmCategory=%B0%AD%C1%C2
      을 보셔서 원하는 쪽으로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5. 부드럽게 렌더링 하기
      사실 이것을 하기위해 이렇게 여러개의 프로그램들을 거쳤습니다.
      모든 과정을 다 거쳤고, 부품누락, 그림자, 렌더링 각도, 품질, 기타 모든 설정을 전부 다해주고 더 이상 건드릴것이 없을때..
      마지막으로 mesh 프로그램을 돌리시면 됩니다.

      mesh 프로그램으로 돌린 파일은 povray에서 로딩시 모든 글자가 검정색으로 나타나며, 렌더링 이상 여부 발견으로 위한 명령어 위치 찾기가 잘 안됩니다.
      그래서 제일 마지막에 하는 것 입니다.

      자세히 적기는 했으나, 직접 부드럽게 렌더링 하기위해 과정도 많고 복잡합니다.
      2014-03-17 21:59:26
    • 탄호이져> greenback
      Reply
      저때문에 고생이 많으시네요 ㅠㅠ
      정말 자세한 답변 감사드리고 꼭 해볼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만약에 그렇게 해도 모를 경우 또 물어볼수 있는데 최대한 혼자서 해결해볼수 있도록 할게요 ㅠㅠ
      정말 감사합니다!!
      2014-03-17 22:0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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