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난감을 넘어 문화로..
    Set
    Part
    Inv
    Name: greenback, Date: 2015/04/18, Hit: 1982, Like: 2
    LDD(LXF 파일)로 저장한 모델 인스 만드는 프로그램 - Blueprint

    sss.png
    sss.png (234703 bytes)



    >> Detail shotFile

    2015-04-18 23:35:492015-04-18 23:35:49
    * 댓글 - [총 4 개] 
    •  sarafiel
      Reply
      나름 인스질 경험이 좀 있는 사람으로서, lpub 와 비교해보니 상당한 가능성이 보이는 프로그램이군요.

      아직 배경설정이나 테두리 라운드처리, 쉐이딩 옵션 등 세세한 부분은 lpub가 압도적으로 뛰어납니다. 하지만 지금 이 블루프린트가 결코 무시못할만한 장점으로,

      1. ldd > ldraw 의 데이터 변환이 불필요하다.

      이건 그 무엇과도 견줄수없는 장점입니다. LDD에 극초기형 부품 데이터가 없는 관계로, 아주 특수한 일부 모형의 경우 오직 Ldraw 에서만 만들수있다는 한계와, 이런 특수 부품이 활용된 모델은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긴 합니다만, 보편적으로 쓰이는 대부분의 창작품들은 LDD의 부품라이브러리로 충분히 대용 가능하기 때문에 딱히 일부 Ldraw 에서만 쓸수있는 부품을 쓰는 모형을 재현하지 못한다는게 그다지 큰 단점이라고 보이진 않습니다. 오히려 변환불필요로 야기되는 단점이라면 LDD에 없는 올드부품이나 특수부품으로 인한 문제가 아닌, LDD에서 허용하지 않는 비정규 조립기법(스터드 사이에 플레이트 끼우기나 경사로 얹어 조립하기, 오차 활용 등... 어떻게든 실물로는 조립되지만 LDD는 허용하지 않는)을 적용하지 못하는게 더 큰 단점일 수 있겠습니다. (Ldraw 는 비정규 조립기법 역시 재현할 수 있지요.)

      어쨋든, 부품이 없어서, 또는 부품을 특이하게 조립해서 LDD에서 재현할 수 없는 일부 경우를 제외한다면, 오히려 LDD를 Ldraw 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드물게 나타나는 좌표 불일치, 부품 증발 등의 문제를 육안으로 대조해가며 해결해야 하는 문제를 말끔히 해결한다는 면에서도 고무적입니다.

      2. 스텝을 알아서 나눈다.

      사실 LDD 인스의 제일 거지같은 면이 이 부분입니다. 인스를 자동으로 만들어주는데 인공지능이 거지같아 앞으로 보여주며 뒤에서 꼽는짓을 서슴치 않지요. 게다가 그 순서를 바꾸는것조차 불가능했습니다.

      이녀석은 다르네요. 직관적으로 보면서 스텝 단계에서 부품을 앞뒤로 바꾸면 바로 인스에 적용되는 등, UI 자체가 사용자가 결과물을 쉽게 볼 수 있도록 편리한 체계가 장점이란 느낌입니다. 인스의 스텝 바꾸기도 Ldraw 기반에선 편집기인 MLCAD 등을 사용해 스텝작업을 나누거나, 혹은 인스툴인 LPUB 의 열악한 편집기에서 텍스트를 수정하고 페이지를 재생성해야 인스 스텝변경이 적용되는데, 이녀석은 일단 자체적으로 자동생성을 1차로 해 주고, 아주 손쉬운 인터페이스로 그 스탭을 재구성하도록 만들어줬네요.

      3. 페이지 레이아웃 유저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이다.

      사실 Ldraw 기반의 인스작업은 아주 디테일하고 높은 퀄리티를 얻을 수 있지만 그런 결과물을 위해서 잔손이 무척 많이 가고, 그다지 직관적이지 않거든요. 일례로 Ldraw 기반의 인스툴 LPUB 에선 오브젝트마다 마진값을 각각 숫자로 입력해놓고 OK를 누르면 화면상에서 보이는 결과가 적용됩니다. 반면 이 블루프린트는 그냥 마우스로 클릭한채 끌어옮기면 마진이 적용되는 훨씬 더 쉬운 구조군요. 처음 써보았음에도 그냥 보고 누르고 하니 바로 결과가 나오는 수준이니, 조금만 손에 익으면 아주 손쉽게 자신의 LDD 데이터를 인스로 만들수있겠단 생각이 듭니다.

      4. 인스를 보는 사람에 대한 편의성 재고.

      저 촌스러운 핑크색... 일반적으로 레고 부품에서 잘 쓰지 않지요.(미안해요 프렌즈!!) 그래서 새로 조립되는 부품의 위치 식별에는 적절한 선택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Ldraw 계열에서는 조금 명암을 다르게 처리하거나, 화살표 등을 표시하는 형태로 해결했는데, 오히려 이렇게 색을 확 바꿔서 위치를 확인시켜주는 방법은 좋은 아이디어같습니다. (물론 한 스텝에 다른색의 부품이 두 개가 들어가면 곤란하겠지만, 이 문제는 스텝 구분으로 충분히 해결 가능합니다.)

      장점을 주욱 늘어놔봤으니 이젠 단점.

      1. 쉐이더 선택 옵션이 없다.

      opengl 에 의존하는것같은데 그래도 결과 이미지의 퀄리티가 너무 거지같습니다. Ldraw 기반의 LPUB에서는 쉐이딩 툴로 상당히 깔끔하게 출력되는 LDview 라는 외부 프로그램을 연동시키는데, 이 프로그램도 쉐이딩 기능을 외부 툴에 연동시키는 기능이 추가되면 좀 더 고퀄리티의 인스작업이 가능할듯 합니다.

      2. 페이지 레이아웃 설정 옵션이 디테일하지 않다.

      LPUB 에서는 페이지 테두리, 스텝 숫자, 부품개수, 페이지숫자, 페이지와 부품박스 마진폭, 부품박스 배경, 페이지 배경 등 상당히 디테일한 옵션 설정이 가능합니다. 오히려 옵션이 너무 많아 난해할 정도이지요. 반면 이 프로그램은 지나칠 정도로 기본기능만 있네요. 조금 더 옵션이 추가되면 사용자들이 더 반길것같습니다.

      3. 기타 사용자 편의 기능의 부재

      greenback 님이 언급해주신 미적용 부분같이, 소소하지만 막상 필요할 때 없으면 짜증나는 기능들... 조금 아쉽긴 하네요.

      아뭏든, 조금만 더 다듬어진다면, 이제 Ldraw 를 써야 할 마지막 보루라 할 수 있었던, 인스작업도 이젠 완전히 LDD로 넘어갈 수 있겠다 싶군요.

      greenback 님, 좋은 자료 소개 감사합니다.
      2015-04-19 01:46:22
    •  CYCLE
      Reply
      핑크컬러가 참으로 유치해 보이긴 하지만.. 재미있어 보이네요.
      좀 더 발전하는 모습이 보인다면 그때 한번 보는걸로.. 큭..;
      2015-04-21 19:20:19
    •  하승아빠
      Reply
      저와 같은 LEGO CAD 초보들에게는 블루프린트 참 좋습니다.
      몇가지 불편한 것이 있지만 잘 사용하고있습니다.
      LEGO에서 LDD의 지원을 그만 한다고해서 조금 아쉽기는 합니다.
      좋은 프로그램을 소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16-01-25 09:38:45
    •  용사
      Reply
      오오옹 블루렌더랑 셋트인가 봅니다... 대박이네요...!! 작은 모델들은 그냥 넣고 돌리면 끝!!

      방향 조절하는것도 어려워서 연습 좀 해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_^!!!
      2016-04-14 12:44:11
    다음 : ldd 리니어 액츄에이터 관련 질문입니다. [2]
    List
    Copyrightⓒ 2000 - 2019 Brickinside®. All Rights Reserved. Since 2000/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