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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ame: lsh1370, Date: 2016/07/14, Hit: 2209
    LPUB 3D 페이지 수가 많아지니 렉이 심하게 걸리네요.

    2016-07-14 18:19:232016-07-14 18:19:23
    * 댓글 - [총 1 개] 
    •  sarafiel
      Reply
      lpub 자체는 렉이 별로 없습니다. 렉이라고 느껴지는 부분은 아마 외부렌더링 툴이 이미지를 바로 생성하는, 즉 페이지가 처음으로 로딩되는 시점일겁니다.

      보통 스텝 작업이 끝난 데이터는 한페이지당 한스텝으로 기본 설정되고 이걸 lpub 에서 한페이지 한스텝 / 두스텝 ~ 다섯스텝 정도까지 넣는 편집을 하게 되는데요. 이 때 3페이지에 3번스텝만 있는 상태에서 4번스텝을 3페이지로 당기면 그때 4번스텝을 새로 그리면서 렉이 걸리는것처럼 느껴집니다. 이건 새 페이지로 넘어가는게 아닌 이전 페이지(한번 렌더링해서 이미지가 있는)로 돌아가 보시면 확실히 로딩속도가 다른게 느껴지실겁니다.

      나름 팁이라면, 이 이미지들을 미리 생성해두는건데요.

      작품이 500스텝이라고 가정하면, 페이지를 500번 넘겨야 하고 넘길때마다 렌더링을 매번 하기때문에 느린것이기 때문에,
      메뉴에서 전체 스텝을 png/jpg 저장을 시키면 일단 500페이지를 다 만들어내기 위해 그 각각에 들어가는 bom, pli 이미지를 전부 생성하면서 500페이지까지 자동으로 돌아갑니다. 렉이 몰아서 한번에 걸리고 렉이 끝나면 500페이지짜리 인스가 생긴다는거죠.

      이렇게 전체를 만들어놓은 상태에서 뒷페이지를 앞으로 당기고 스텝을 서브파트로 묶고 하면 캐쉬된 bom / pli 를 가지고 배치만 다시 하는것이기에 '렌더링 랙' 은 없어집니다. 이 상태에서도 반응속도가 빠른건 아니지만 이 랙은 lpub 를 쓰면 어쩔수없이 감수해야 하는 부분이고, 이 방법만으로도 ldview 같은 외부툴이 페이지마다 렌더링돌리면서 잡아먹는 시간은 줄어듭니다.

      프로그램에서 조금 아쉬운 부분은, 이렇게 생성된 pli, bom 을 캐시로 인식하고 동작하는게 'lpub 종료 시점' 까지로, 만약 작업 중 lpub 를 종료하고 다시 로딩한다면 lpub 는 첫 페이지부터 다시 ldview 를 불러 새로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500페이지짜리를 400페이지까지 줄이고 종료했다면 다음 시작때 400페이지짜리 첫페이지부터 다시 그린다는거죠.

      방법은 매번 실행할 때마다 한번씩 전체페이지 이미지 저장을 시켜 '캐시' 를 만들어놓는것밖에는 없더군요. 그나마 이렇게 하면 수백스텝급의 모듈러급 이상 모델인스도 할만하긴 합니다.
      2016-07-15 09:4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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